2020-07-29 오전 11.51.55
figure adapted from Schizophrenia Bulletin

조현병의 급성시기에는 주로 망상이나 환청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이 때 약물치료가 가장 중요한 치료법이다. 그러나 많은 환자들이 증상 개선에도 불구하고 기억력저하, 정보처리 기능의 저하, 집중력 상실 등의 인지기능 저하에 시달리고 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러닝머신이나 자전거 같은 유산소 운동 프로그램으로 치료받는 환자들은 약물만으로 치료받는 경우보다 전반적으로 뇌기능이 더욱 향상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각 연구들을 살펴보면 운동량이 많을 수록, 그리고 체력의 개선이 많을 수록 인지기능이 더욱 크게 상승됨이 드러났다.

연구자인 조 퍼스 박사는 인지기능의 저하는 조현병 증상의 중요한 부분으로 이들의 회복을 방해하고 특히 퇴원 이후 다시 직업을 가지고 사회생활을 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현재 약물치료만으로는 이것을 개선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단순히 약물치료 이외에 적극적으로 신체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References

Firth et al. Aerobic Exercise Improves Cognitive Functioning in People With Schizophrenia: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Schizophr Bull 2017;43(3):546-556.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