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치료 (Cognitive-behavioral Therapy; CBT)

저희 클리닉의 코호트 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첫 3개월간 매주 인지행동치료를 받게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총 12회기로 이루어져있으며 주로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나쁜 느낌, 감각, 생각들의 오류를 점검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프로그램은 참여하시는 분의 증상이나 학습상태 또는 여러 기타 재반조건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조정될 수 있습니다. 

인지재활 (Cognitive Remediation)

코호트 치료프로그램을 통해 첫 인지기능 평가 이후 현재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추가로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것은 인지행동치료와 달리 환자분의 집중력, 기억력, 사고속도, 실행능력, 감정읽기 등 다양한 뇌기능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인지재활은 다른 치료에 비해서 진전이 더디고 많은 노력이 소요되는 치료법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장기간의 참여를 위하여 환자분의 여건에 따라서 프로그램 구성이나 횟수, 시행날짜 등을 유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저희 양산부산대병원 재활의학과의 민지홍 교수님 치료팀과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사회인식 및 상호작용 훈련 (Social Cognition and Interaction Training; SCIT)

사회인지 및 상호작용 훈련(SCIT)은 정신질환 증상과 사회적 어려움을 겪는 개인을 위한 집단 심리치료입니다. SCIT는 참여자들의 사회인지 능력을 향상시켜 사회적 기능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이 용어는 타인의 표정을 바탕으로 그 사람의 감정상태를 추론하거나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토대로 그들의 정신 상태를 유추하는 능력 등 사회적 상호 작용의 밑바탕에 깔려 있는 정신기능을 의미합니다. 이 SCIT는 다양한 사회적 상황의 수많은 비디오클립을 통하여 상황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감정과 생각을 파악하는 훈련을 반복하여 여러 사회적 맥락속에서 실질적인 대인관계를 맺는 기술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사회적 맥락을 파악하는 인지기능 자체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저희 난치성 조현병 클리닉에서는 본 SCIT를 개발한 미국 텍사스대학,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의 데이비드 로버트, 데이비드 펜, 데니스 콤브 박사 연구팀과 함께 본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